에너지프로슈머

잘가꾼 도시숲·마을숲에 '모범인증'…전국대상 신청

산림청, 경관숲·학교숲·가로수 등 우수관리 인증…24일부터 31일까지 접수

양태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7/08 [18:34]

잘가꾼 도시숲·마을숲에 '모범인증'…전국대상 신청

산림청, 경관숲·학교숲·가로수 등 우수관리 인증…24일부터 31일까지 접수
양태영 기자 | 입력 : 2024/07/08 [18:34]

▲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오는 24일부터 전국의 도시숲을 대상으로 모범도시숲 인증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 자료=산림청

 

위치·안전성·관리 등 기준 통해 심사

화개 십리벚꽃길 등 현재 11곳 인증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오는 24일부터 31일까지 전국의 도시숲을 대상으로 모범도시숲 인증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

 

모범 도시숲 인증제도는 도시숲의 관리수준 향상과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에 모범적으로 조성·관리되고 있는 도시숲에 대해 인증하는 제도다.

 

인증신청 대상은 전국 도시숲, 마을숲, 경관숲, 학교숲, 가로수 등이며 일반 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이어야 한다.

 

접수된 도시숲은 위치와 규모, 적합성 및 안전성, 유지관리, 조성·관리에 대한 참여, 이용 만족도, 홍보 운영관리 등의 기준을 통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진행한다.

 

심사기준을 통과한 도시숲은 10월에 최종 인증 여부를 발표한다.

 

모범 도시숲 인증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모범 도시숲 인증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까지 모범 도시숲으로 인증받은 곳은 2022년 화개 십리벚꽃길, 평택시 바람길숲, 포항 철길숲 등 6개소, 2023년 인천 드림파크 야생화 단지, 김포 모담공원, 수원 노송숲 등 11개소이다.

 

김주열 산림청 도시숲경관과장은 “우리 주변에 조성된 도시숲들이 모범 도시숲 인증을 통해 더욱 잘 관리되고 국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시숲 운영기관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